본문 바로가기
알아부림 (정보 & 팁)

[NFT 부업 도전기] 내 작품을 넣을 Opensea(오픈씨) collection(콜렉션) 만드는 방법

by 진저씨 2022. 2. 12.

오늘은 오픈씨에서 NFT 작품을 민팅하고 판매하기 위한 콜렉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전에 오픈씨와 크래프터스페이스를 비교해보고, 메타마스크 지갑을 만들어 0.05ETH를 넣는 과정까지 소개해보았는데요,

오늘은 오픈씨에서 내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로그인을 한 뒤 나머지 과정을 진행해보기로 해요.

 

► 아직 오픈씨 민팅과 판매를 위해 메타마스크 지갑을 열지 않으신 분들, 로그인 방법이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2022.02.07 - [알아부림 (정보 & 리뷰)] - [NFT 부업 도전기] 오픈씨에서 NFT 판매를 위한 지갑 열기 (코인원 - 바이낸스 - 메타마스크 송금)

 

[NFT 부업 도전기] 오픈씨에서 NFT 판매를 위한 지갑 열기 (코인원 - 바이낸스 - 메타마스크 송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픈씨에서 메타마스크를 활용해 지갑을 열고 NFT를 판매하는 과정을 다뤄보려고 해요. 오픈씨는 전편에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지갑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클레이튼은 Kaikas

dancingintherain.tistory.com

► 어떤 플랫폼에서 민팅을 시작해야 할 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2022.02.08 - [알아부림 (정보 & 리뷰)] - [NFT 부업 도전기] krafter space(크래프터스페이스)와 open sea(오픈씨)에서 NFT 민팅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NFT 부업 도전기] krafter space(크래프터스페이스)와 open sea(오픈씨)에서 NFT 민팅 중 어떤 것을 선택

안녕하세요, 오늘은 크래프터 스페이스와 오픈씨 중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서 NFT 민팅하는 것이 좋을 지 알아보려고 해요. 결론적으로 저는 비용이 조금 (많이) 더 들더라도 오픈씨에서 민팅 및

dancingintherain.tistory.com

콜렉션 만들기

이전에 오픈씨 작품 콜렉션이 "내 작품 노출시키기"와 "작품 진위여부 증명" 등 다양한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린 적 있는데요,

가장 먼저 콜렉션을 만드는 것 부터 시작해볼게요. 

오픈씨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로그인을 하면 오른쪽 위 내 프로필 이미지를 누르면 내 콜렉션(My collection)으로 들어갈 수 있어요.

저는 이미 만들어 둔 콜렉션이 있어서 노출이 되는데요, 

My Collections에서 create a new collection을 눌러주세요.

Create a collection을 누르면, 다양한 요소를 입력해주어야 하는데요,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이해가 쉽지 않죠? 하나 하나 설명해드릴게요 : )

오픈씨 콜렉션을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를 먼저 입력해볼까요?

설정을 완료하고 나서 각 부분은 이렇게 보여요. 저의 콜렉션 이미지를 참고해서 이미지를 설정해보세요.

- Logo image : 내 콜렉션의 얼굴 같은 이미지에요. 동그란 프레임 안에 보이는 대표 이미지입니다.

- Featured image : 콜렉션의 커버 이미지입니다. 콜렉션 단위로 오픈씨에 노출되기 때문에 로고 이미지와 일관성 있는 이미지로 넣어주면 좋아요.

- Banner image : 콜렉션을 눌렀을 때 작품과 함께 노출되는 긴 이미지입니다.

- Name : 내 콜렉션을 표기하는 이름이에요. 너무 길지 않고 내 작품의 컨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름을 적어주면 좋아요.

- URL : 내 콜렉션을 표기하는 이름을 적어주고 나면, URL이 자동으로 생성되어요. 별도로 지정해 주지 않아도 돼요.

728x90

Banner Image (배너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내 콜렉션을 눌렀을 때 노출되는 커버 이미지입니다.

 

이어서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한 요소들을 입력해보도록 해요.

- Description : 위에 제시된 콜렉션 이미지에 노출이 되는 설명입니다.

- Category : 오픈씨에서 Explore 누르고 NFT 작품들을 탐색할 때 나의 작품을 어떤 카테고리에 노출할 정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Collection으로 설정해 보았어요

- Social Connections : 트위터 소셜 채널들은 아티스트들이 본인의 작품을 홍보하도록 하는데 역할을 차지해요.

저는 채널이 별도로 없었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았어요.

- Creator Earnings : 작품 판매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Creator Earnings 설정이 중요해요! 

작품이 재판매가 되었을 때 나에게 얼마나 해당 수익금 중 일부가 할당이 컬렉션별로 지정이 가능한데요,

저는 최대치인 10퍼센트로 지정했어요.

- Your payout wallet address : 앞의 Creator Earnings를 지정했다면, 해당 수익금을 받을 지갑 주소를 넣어야 해요.
미리 만들어 둔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복사해서 입력해주세요. 

- Blockchain : 오픈씨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데요, 자동으로 ETH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별도로 건드리지 않아도 돼요.

- Payment tokens : 내 작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어떤 코인으로 지불하도록 할 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저는 이용자가 많은 ETH, BNB로 지정했어요.

- Display theme : 작품이 어떤 프레임으로 보이게 지를 결정하는 부분이에요. 나중에 바꿀 있으니 편한 걸로 해도 돼요

- Explicit & sensitive content : 민감한 컨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표시. 디폴트인 없음으로 둘게요.

- Collaborators : 내 콜렉션에 나 외에 다른 창작자가 있을 경우 추가할 수 있어요. 저는 없으므로 그냥 둘게요.

자, 이제 콜렉션 만들기가 완료되었어요. 

만든 콜렉션에 내 작품을 추가하고, 콜렉션 단위로 작품을 노출할 수 있어요.

오픈씨에서 민팅한 작품을 눌렀을 때 이전에 크래프터스페이스로 민팅한 작품이 KRAFTER SPACE라는 콜렉션으로 일괄 노출됨과 달리

내가 만든 콜렉션으로 노출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 편에서는 만든 콜렉션에 내 작품을 민팅하고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여기까지 재밌게 보셨다면, 저의 오픈씨 콜렉션에도 구경와보세요 : )

https://opensea.io/collection/strange-meow-kingdom

반응형

댓글